국내 첫 대학 ESG 교양서 출간…“대학생도 ESG 원리 파악해야”

입력 2024-02-05 18:41   수정 2024-02-06 12:41



“탄소배출권거래제,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 지침(유럽연합) 등 전 세계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추세입니다. 취업을 앞둔 대학생 시절부터 기업 경영 관점의 ESG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플랫폼 기업 카카오에 재직 중인 조진형 박사(37)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그는 최근 국내 첫 ESG 교양서라 할 수 있는 <처음 만나는 ESG>를 출간했다. 주요 대상 독자는 대학생이다. 조 박사는 “이 책을 통해 ESG를 둘러싼 다양한 기업 경영 이슈에 접근할 수 있다”며 “대학생뿐 아니라 ESG가 낯선 직장인과 중고교생, 자영업자도 쉽게 ESG에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책은 ESG가 만들어진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ESG의 차이, 국내 CSR의 역사 등 기초적인 내용부터 ESG와 기업 가치, ESG와 주가 급락 위험, ESG와 인플레이션의 관계, ESG와 오너 리스크 등 기업 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았다. 주제마다 사례 분석과 세 줄 요약, 토론 주제를 포함해 대학 교양 교재로의 활용성을 높였다.

세계 최초로 정부 대상 기후변화 소송에서 승소한 데니스 반 베르켈(Dennis van Berkel) 변호사(기후소송), 한국 기업집단(재벌)을 분석한 로메인 듀크렛(Romain Ducret) 스위스 프리부르대 박사(코리아 디스카운트), 국내 탄소세 전문가인 김신언 앤트세무법인 세무사(탄소세), 나수미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중소기업), 조용두 삼일회계법인 고문(거시경제) 등 분야별 국내외 전문가 인터뷰도 수록했다.



조 박사는 “ESG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책을 펴냈다”고 했다. “ESG는 기후변화, 재무, 데이터 모델링 등 다양한 주제와 연관돼 있고, 업무적으로는 컨설팅, 경영 연구, 데이터 분석, ESG 평가 및 대응, 법률 자문 등 분야가 워낙 방대합니다. 대학생과 대중 입장에선 ESG가 딱딱하거나 실무적인 개념으로 느껴질 수 있지요. 한눈에 다양한 ESG 이슈를 쉽게 접하도록 대중성을 살린 것이 이 책의 특징입니다.”

<처음 만나는 ESG>는 ESG와 관련한 다양한 경영 이론도 쉽게 소개한다. 대리인 이론(Agency theory)이 대표적이다. 경영학자 젠센과 맥클링이 1976년 소개한 이 이론은 복수 인물(주주)이 의사결정권을 타인(경영자)에게 부여하면서 발생하는 정보 불균형 등의 문제를 다룬다. 경영자는 도덕적 위험에 빠지거나 역선택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 이를 최소화하는데 대리인 비용이 수반된다는 것이 이론의 핵심이다.

조 박사는 기업의 탄소배출을 예로 들며 “기업이 친환경 경영 도입을 목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은 친환경 인프라와 조직을 설치해야 하는 만큼 단기적으로 재무 비용을 늘릴 수 있다”며 “임기가 제한된 전문 경영인 입장에선 ‘회사의 경영 성적표'인 사업보고서를 잘 포장할 의도로 적극적인 친환경 경영 도입을 꺼릴 수 있고, 이러한 선택은 친환경 성향을 가진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생각과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한 ESG 현안은 무엇일까. 그는 ‘ESG 교육의 체계화’를 꼽았다. 지난해 3월 국내 초·중학교에서 학교 환경교육이 의무화되는 등 환경 교육의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다량의 탄소 배출로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기업의 ‘경영 메커니즘’에 대한 인식은 낮다고 조 박사는 지적한다.

그는 “기후변화 위험이 시급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도 “제품 생산 과정에서 탄소를 다량 배출하는 기업에 비판 목소리를 내는 지역사회, 그리고 이런 여론을 고려해 친환경 경영을 결정하는 경영진 및 이사회의 의사결정 구조를 감안하면 E(환경)?S(사회)?G(지배구조) 개별 요소는 모두 중요하다”고 했다. 조 박사는 “각 개별 요소의 상관성은 이미 적지 않은 국내외 연구에서 증명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박사는 “탄소배출권거래제?탄소국경조정세 등 다양한 ESG 규제는 물가 인상과 같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기업은 물론, 국민의 삶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이런 변화는 대학생 등 젊은 세대가 체감하는 만큼, 이들에게 체계적인 ESG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